본문 바로가기

청주 연세영훈치과교정과

비발치 교정

비발치 교정

비발치 교정 기술력

 비뚤어지거나 튀어나온 치아를 배열 할 공간의 양을 먼저 평가합니다. 각 환자의 증례에 맞는 공간 확보 기법을 통해 과거에는 발치가 필요했던 증례들을 비발치 치료로 대신하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1. 위턱이 좁을 때

위턱이 좁다고 판단 되는 경우, 입천장 확대를 통해서 치아를 배열할 공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과거 성인의 경우에는 입천장 확대가 수술을 동반하지 않고는 어려웠으나 미니스크루를 이용한 MARPE 기법을 통해 성인의 경우에도 좁은 입천장을 넓혀서 치아를 배열할 공간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상악 폭경 평가

2. MARPE장착

3. 상악 확장

4. 치아 배열

MARPE를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 1

공간 부족이 심한 덧니환자에서 marpe 를 이용하여 확장을 시행하였습니다. 공간이 생기면 앞니의 배열이 가능합니다.

바깥으로 뻐드러진 두번째 큰어금니를 당겨오는데 MARPE를 응용하기도 합니다. 중등도의 공간부족에서 확장을 통해 배열되었습니다.

MARPE를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 2

앞니가 돌출되고 상악이 좁은 경우 MARPE확장을 통해 앞니 배열 공간을 얻습니다. 경우에 따라 앞니 사이에 틈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 공간으로 치아를 배열합니다.

확장을 통해 공간을 얻은 후 치아가 동그랗게 배열되었습니다.

MARPE를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 3

좁은 상악을 넓혀주면 치열 형태가 뾰족한 'V' 모양에서 'U' 형태로 둥글어집니다.

좁고 뾰족하던 치열이 둥글게 되면서 가지런하게 배열되었습니다.

2. 사랑니 공간을 이용할 때

사랑니를 발치한 후 사랑니 공간으로 어금니를 뒤로 이동 시킵니다. 미니 스크루를 이용하여 어금니를 뒤로 밀어주어 발치 없이도 치아를 배열할 공간을 얻거나, 돌출 치아를 뒤로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사랑니 공간 평가

2. 후방 이동 기법 결정

3. 치열 후방이동 

4. 치아 배열

DISTALIZATION을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 1

잇몸에 미니스크루를 심어 치아를 뒤로 보냅니다.  발치 없이 돌출된 앞니나 비뚠 치아를 배열할 공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로 전체 치열을 다같이 뒤로 이동 시킬 때 사용합니다.

미니 스크루를 이용하여 어금니를 뒤로 보내주면 앞니를 배열 할 공간을 얻습니다.

어금니 후방이동을 먼저 진행한 후 앞니를 배열하였습니다.

DISTALIZATION을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 2

송곳니 덧니의 경우에도 그냥 배열 할 경우 치아가 뻐드러 질 수 있습니다. 심미적이고 안정적인 앞니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미니스크루를 이용하여 후방으로 당겨줍니다.

정상 앞니 각도를 유지하고 송곳니  덧니를 배열하였습니다.

MATPA를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1

미니스크루와 TPA라는 입천장 장치를 통해 어금니를 먼저 뒤로 보내는 기법입니다. 어금니를 뒤로 보내고 난 후 만들어진 공간으로 작은 어금니, 송곳니, 앞니를 차례 차례 배열합니다.

중등도 공간부족 시에 어금니를 뒤로 밀어 앞니 공간을 얻습니다. 이 때 TPA와 미니스크루를 조합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앞니 공간을 먼저 확보한 후 배열을 완료하였습니다. 

MATPA를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2

덧니를 배열하기에 앞서 어금니를 뒤로 밀어 공간을 먼저 만듭니다. 미니스크루와 TPA를 사용합니다.

어금니를 뒤로 보내고 얻은 자리로 덧니가 배열 되었습니다.

어금니를 뒤로 보내는 pendulum이라는 장치를 이용합니다. 어금니를 뒤로 보내고 난 후 얻어지는 공간으로 작은 어금니와 송곳니, 앞니를 차례차례 배열합니다. 어금니를 뒤로 보내는 동안 다른 부위에 부작용이 없도록 미니스크루를 이용합니다.

Pendulum 장치를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1

덧니가 심하지만 어금니를 먼저 뒤로 밀어주는 pendulum 장치를 이용하여 배열 공간을 먼저 얻은 모습입니다. 

얻어진 공간으로 덧니를 배열하며 경우에 따라 미니스크루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Pendulum 장치를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2

송곳니가 나올 자리가 부족하여 어금니를 뒤로 밀어주는 pendulum장치로 공간을 확보 합니다.

어금니를 뒤로 밀어서 공간을 확보하는 계획은 두 번째 큰어금니가 나오기 전에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치아 크기를 조절할 때

치아 크기의 부조화가 있다면, 미세 치간 삭제를 통해서 치아를 배열할 공간을 얻습니다. 주로 앞니 부분교정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간 삭제 후에는 미세 연마와 불소 도포를 통해서 마무리 합니다.

 

1. 치아 크기 평가

2. 공간 부족량 계산

3. 미세 치간 삭제 시행

4. 치아 배열

미세 치간삭제를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1

앞니 배열을 위한 공간을 얻어야 합니다. 미세 치간 삭제를 통해 공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삭제 공간을 이용하여 배열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미세 치간삭제를 이용한 비발치 교정의 과정2

경미한 공간 부족을 개선하기 위해 치간삭제를 시행한 후 배열합니다.

모든 교정 치료 시에는 우식, 치주 질환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오랜 기간 동안 정기적인 내원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한 만큼 꼼꼼하고 안정적으로 교정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공유하기


맨 위로 이동